2020년 후반에 시작되어 2021년 지금도 현재진행형으로 일어나고 있는 전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사태가 심각하다.
반도체 부족이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터졌는지는 정확한 날짜를 특정하기는 힘들지만 일단 반도체가 바닥을 드러내기 시작한건 도널드 트럼브 행정부가 중국의 반도체 기업 SMIC를 제재한 2020년 후반대로 보고 있다. SMIC는 '반도체 자력갱생'을 이유로 중국 당국의 집중적인 투자를 받아 급격히 성장했지만 삼성전자, TSMC 같은 세계 유수의 반도체 기업과는 상당한 기술격차가 있다. 그런데 반도체라는 게 전부 최신/최고의 기술로만 생산하는 게 아닌지라 SMIC는 차량용 반도체 같이 고기술을 요구하지 않는 반도체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이를 제재하자 차량용 반도체와 같이 기술수준은 낮으나 대량생산이 필요한 반도체의 공급이 끊겨버렸고, 타 반도체 기업들이 그 물량을 대신 수주하느라 다른 분야의 반도체 공급은 물론이고 대신 수주한 물량마저 부족해지는 연쇄효과가 일어나면서 유래없는 반도체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만 것이다. 특히 코로나 이후 힘들어진 기업들이 인력을 줄여나가고 설비확충을 취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생산할 건 많아지니 코로나로 폭발한 반도체 수요를 공급업체가 따라가지 못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부정적 공급 충격이 생겨버린거다. 게다가 트럼프 정부가 화웨이를 제재하면서 화웨이를 비롯한 미국 정부가 제재할 가능성이 있는 중국의 반도체 관련 기업들은 반도체와 부품, 소재, 장비를 가리지 않고 사 모아 창고에 쌓아놓기 시작했고, 제고가 바닥나기 시작하면서 거대한 스노우볼이 되었다.
코로나 19 판데믹으로 유래없는 초호황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되었던 전자제품/반도체 업계는 반도체 부족에 생산 및 판매를 중지하는 등 거대한 직격탄을 맞았으며, 반도체 부족의 불씨는 거기에 머물지 않고 자동차/조선업 등지로 흘려들어가며 21세기 3차 산업 전체를 위협할수도 있는 거대한 폭탄이 되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정부가 SMIC를 제재한 이유는, 당시 트럼프 정부는 중국의 반도체 굴기의 싹을 아예 잘라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중국이 영원히 미국의 반도체에 의존하게 만들어 약점을 만드는 것이 트럼프 정부의 목표였던 셈이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시작한 미중무역갈등에 코로나라는 초유의 사태가 겹치며 나타난 현상이기에 트럼프가 재선에 실패하고 코로나 사태의 종식이 다가오는 2022년초에 해결 될 것이라 내보는 관측이 많았다. 그러나 새로 취임한 조 바이든 행정부도 대중외교정책에선 큰 차이가 없었으며, 오히려 코로나 종식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전세계적으로 가파른 경제회복으로 인한 소비가 촉진되면서 공급난이 더심하게, 더 길어질거란 전망도 있다.
우선적으로 조 바이든 행정부 또한 대미외교의 경우 트럼프 행정부보다 유해지긴 했지만 아직도 강경한 상황이다. 조 바이든 행정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만난 미중대표간회의에서는 서로의 의견차만 보이다 해산했으며, 미중 패권 경쟁은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그나마 최근 중국 반도체 산업의 핵심인 화웨이 부회장 멍완저우를 석방하고 충돌을 줄여나가는 등의 노력은 하고있지만 아직까진 유의미한 협력은 없는상태.
또한 코로나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제조/생산업이 정상화 되기도 전에 폭발적인 소비증가로 전세계적인 부정적 공급 충격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들은 코로나 사태에서 살아남기위해 대규모 인원감축이나 작업장 폐쇄 혹은 확충을 잠정 중단한 상태이다. 문제는 코로나가 종식되고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시설확충이 필요한데, 타 제조업 및 생산업이 정상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소비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니 전세계적인 공급난이 생겼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원자제 값이 대폭 상승했으며, 시설확충에 필요한 예산이 코로나 전보다 2~3배가량(시맨트만해도 2020년도에 비해 4배가까이 상승하였고 철골, 스테인레스, 강철, 연철과 같이 기계설비에 꼭 필요한 철 가격도 3배넘게 폭등했다.)증가하여 설비확충에 어려움을 겪고있다. 여기에 더해 중국에서는 사상 초유의 전력부족사태까지 겪으며 가뜩이나 부족한 생산량이 더욱더 처지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러한 공급난이 안정되고 설비시설 확충 및 공정 정상화가 되야 어느정도 사태가 수습될 것으로 보인다.
사건.사회.정치.역사.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