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7일, IT 유튜버 잇섭이 자신이 사용 중인 KT의 10기가 인터넷 요금제의 인터넷 속도가 테스트 결과 실제로는 10Gbps의 1%에 불과한 100Mbps의 속도가 나왔다고 폭로한 사건이다.
2021년 4월 1일, 잇섭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10Gbps 인터넷이 100Mbps 속도로 측정되는 사진과 함께 한 게시글이 올라왔다.
잇섭은 덧붙여 영상을 제작할 것이라고 예고했으나 많은 이들은 날이 날인만큼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작성된 글이라고 여겼다.
그리고 2021년 4월 17일, KT의 10Gbps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하는 유튜버 잇섭은 10Gbps 치고 인터넷이 비정상적으로 느린 것에 이상함을 느껴 속도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실제로는 100Mbps가 나왔다는 충격적인 폭로 영상을 업로드하였다.
10Gbps 요금제는 무려 월 88,000원이라는 거금이 드는 KT 인터넷 요금제 중 가장 비싼 요금제인데, 4배나 차이나는 가격인 22,000원 요금제와 같은 속도인 100Mbps가 제공되었다는 것이다. 잇섭 본인이 주장하는 바에 따르면, 여러 경우를 상정하여 모뎀 문제나 공유기 문제 등도 확인해 보았으나 전혀 문제가 없었고 QoS(1일 제한 기준) 1TB가 최대인 10Gbps 요금제 기준에 못 미치는 200~300GB만 사용했다고 한다.
심지어 100Mbps까지는 아니더라도 5Gbps만 나오는 현상은 이미 잇섭의 스튜디오 이사 전에도 발생한 적 있다. 그래서 잇섭 본인이 KT에 문의한 결과, 귀신같이 바로 정상적인 속도로 돌아왔다고 한다. 이 사실이 밝혀지자 'KT가 고의로 인터넷 속도를 저하시킨다'는 의혹이 강하게 일어나며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는 중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전에도 두 번이나 속도 저하 문제가 나타났고 그럴 때마다 매번 문의하고 해결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도 KT는 인터넷 속도 제한 자료 증거를 보내기 전엔 '그럴 일이 없다.'는 식의 답변으로 일관하더니, 메일로 SLA 테스트 같은 증거 자료들과 함께 문의하자 ‘본인 통신사에서는 정상적인 신호를 보내드렸으므로 서버에서 일어나는 버그일 수도 있다. 우리는 문제가 없다.’ 라는 앞뒤 다른 변명으로 일관했다. 심지어 KT 측에서는 속도 저하에 대해 먼저 체크를 해주는 것이 불가능하며, "해결책은 소비자 측에서 직접 매일 속도 테스트를 해서 확인하고 느리면 그때마다 매번 전화를 해주는 것밖에 없다"고 답변하는 등 원인 파악을 소비자한테 떠넘기는 행태도 보였다.
사실 이런 고무줄 인터넷 속도는 모든 통신사를 막론하고 간혹 있던 사례이며, 소비자가 직접 문제를 발견하고 신고를 해야 원상태로 복구해 주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잇섭의 사례는 한 술 더 뜨는 것이, 국내에 채 200명도 사용하고 있지 않은 최고급 단계의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속도가 제대로 제공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 드러난 것이다. 또한 인터넷과 구독자 제보에 의하면 10Gbps를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들에게도 원래 속도보다 훨씬 못 미치는 사례가 상당히 많이 발생하였다고 한다.
이슈의 중점은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것을 소비자가 직접 증명을 하고 시정을 요청해야 하는 불친절한 통신사의 대처, 그리고 10Gbps뿐 아니라 '다른 인터넷 속도 요금제에서도 이러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게 한 통신사에 대한 불신이다.
"우리는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다", "버그 문제일 수도 있다"는 등 KT의 무책임하고 적반하장식으로 나오는 태도에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고 있으며, KT의 이러한 행위는 명백한 소비자 기만 및 사기라는 부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다. 잇섭은 IT기기 전문 유튜버로서 통신서비스에 대한 리뷰를 할수 있는 지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증거수집, 서비스 이용료 감액 요구 등으로 대처할 능력이 있었지만, 감액 요구를 하기 전까지 고객센터의 입장에서는 그런 보상안이 있다는걸 소비자가 꺼내기 전에 전혀 언급하지 않는등 기만적인 태도를 보여주었다. 하물며 IT기기에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이런 통신사의 행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휘둘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심지어 KT 측에서 폭로자인 잇섭에게, 그것도 새벽 3시에 연락을 취해 일방적으로 영상을 내려 달라며 입막음을 시도한 것도 무례하고 어처구니가 없다는 반응이 많다.
잇섭 본인 역시 KT의 이러한 불친절한 태도에 배신감이 느껴진다며 크게 분노했다. 잇섭은 초짜 유튜버 시절에 아무런 대가 없이 최신 기기들을 선뜻 대여해 준 통신사가 KT밖에 없었기에, 그 이후로 의리를 지키는 뜻에서 다른 통신사인 SKT나 LG U+에서 많은 광고 문의를 받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모두 거절했다고 한다. 그렇기에 이런 식으로 통수를 맞으니 더욱 화가 난다고 불쾌한 심정을 숨기지 않았다. 또한 KT의 광고를 찍은 경험이 있는 잇섭의 입장에서 이러한 폭로를 하는것은 차후 광고 일정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도 감안하고 폭로했다는 점에서 잇섭의 폭로가 용기있었다며 응원하는 이들이 많다.
4월 17일, 영상이 업로드된 날부터 유튜브 알고리즘 등으로 인해 크게 이슈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급상승 동영상 1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영상을 올린지 48시간도 채 안 된 시점에 조회수가 100만을 넘겼다.
잇섭에 의하면, 토요일 저녁에 영상을 업로드한 지 불과 몇 시간 뒤인 일요일 새벽 3시 경에 KT 대행사에서 영상을 내려 달라는 연락이 왔다고 한다.
대행사 측에서 영상을 내려 달라는 이유는 'KT 내부에서 난리가 났다'는 것이었다. 잇섭은 이에 대해 납득할 만한 이유가 아니라면 영상을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고, 만약 납득할만한 이유라면 영상을 내릴 것을 고려해 보겠다고 하였다. 심지어 해당 대행사는 KT 전담 대행사도 아니고, 통신 3사의 업무를 모두 수주하는 업체로 밝혀졌다.
KT 유튜브 채널에서 예전 잇섭과 인터뷰 컨셉으로 촬영한 KT 10GiGA 인터넷 광고가 비공개 처리되었다.[8] 다만 페이스북에 업로드된 영상과 네이버TV에 업로드된 영상은 남아 있다. 이 때문에 꼬리 잡히니 바로 토사구팽이냐며 KT에 대한 여론을 더 악화시켰다.
KT 인터넷 설치기사의 내부 폭로에 의하면, 기가 인터넷을 설치할 수 없는 곳에서도 기가 상품으로 개통했다고 폭로했다.
2021년 4월 19일, KT 관계자에 의하면 "잇섭이 최근 스튜디오를 이사하는 과정에서 인터넷 장비를 교환했는데, 이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해 고객 정보가 잘못 이관됐다"면서 "이 때문에 10기가가 아닌 100메가 속도로 인터넷이 제공되는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잇섭은 이번 사건이 처음이 아니라고 밝혔기 때문에 1차 해명은 신빙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그 전에도 2번이나 속도가 떨어졌다고 밝혔고, 만일 저 해명이 사실이라면 잇섭이 고객센터에 전화했을때 고객 정보가 잘못 이관되었다는 것조차 전혀 확인하지 않았다는 뜻이기 때문에 그거는 그거대로 오히려 큰 문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