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음이온 '오존' 건강에 괜찮을까?
본문 바로가기

건강.웰빙.다이어트

공기청정기 음이온 '오존' 건강에 괜찮을까?

공기청정기 음이온기능에서 나오는 오존은 알려진 것과 달리 사실 건강에 좋지않고 실제로는 효과가 없거나 위험하다.


1970년대 말에서 80년대 초 사이의 한국에서는 오존이 어쩐 일인지 사람이 직접 흡입하는 건강 물질로 홍보가 되어 당시 가정/업소용 오존 발생기가 히트 상품이었다. 주로 이발소나 미용실에서는 필수에 가까울 정도로 장착이 되었고 일부 가정에서도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거실 등에 오존 발생기를 설치하기도 했다. 우스운 점으로는 오히려 이후에 나오는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 중에는 오존이 발생하지 않거나 오존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고 홍보하는 제품도 흔해졌다는 점이다.

하지만 21세기에도 오존을 건강 물질로 생각하는 유사과학이 남아 있다. 이 유사과학을 믿는 이들은 오존이 간질환, 자가면역질환, 심장질환, 알레르기, 당뇨병, 라임병, 황반변성, 바이러스성 질환, 류머티즘과 관절염, SARS,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탈모, 특히 암을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실상 만병통치약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오존의 살균 효과를 지나치게 신봉해 24시간 공기 중에 오존을 노출시켜 소독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오존을 소독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사람이 들이마시는 공기에 오존을 노출시키면 폐 건강이 당연히 악화된다.

종종 내가 해봐서 아는데 식으로 오존을 들이마셔도 건강에 이상 없었다고 나오기도 한다. 당연히 오존을 들이마신다고 바로 눈에 띄게 건강이 악화되지는 않는다. 건강에 수없이 많은 악영향을 끼치는 담배도 한 갑 피운다고 바로 병에 걸리지는 않는다.

구글에서 오존 유사과학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오존테라피라는 블로그가 거의 항상 1페이지에 나온다. 오존이 완전히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오존 발생 시 과호흡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하는 실수를 한 적 있다. 정말로 완전히 안전하다면 주의해야할 이유가 없다.

바이오존코리아라는 회사가 이 유사과학을 지지한다. 공식 블로그에서 오존 관련 유사과학과 음모론에 대한 내용을 올리고 있다. 종종 바로 위의 '오존테라피' 블로그 방문을 권장하기도 한다.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확산됨에 따라 오존을 인체에 주사해 코로나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활성산소 관련 유사과학과 오존 관련 유사과학은 극과 극은 통한다는 사례이다. 활성산소 관련 유사과학은 산화를 지나치게 거부하고 오존 관련 유사과학은 산화를 지나치게 권장하니 산화에 대한 태도는 정반대지만, 결국 둘 다 유사과학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