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덕후들만 아는 여름의 대삼각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덕후들만 아는 여름의 대삼각형

여름의 대삼각형

여름의 1등성들인 알타이르, 베가, 데네브를 이으면 삼각형이 되어 이를 여름의 대삼각형이라고 부른다.


찾는 방법은 맑은날 여름 은하수 굵은 쪽의 하늘에서 유난히 밝은 별 3개를 찾으면 된다. 하나는 은하수 바깥에 있을것이고 하나는 그별 반대편 은하수 가장자리에 하나는 은하수에 잠겨있을 것이다. 

일단 세개를 찾았을 때, 가장 밝은 것이 베가이고, 삼각형의 뾰족한 부분에 있는 것이 알타이르이고, 나머지 하나가 데네브이다. 참고로 알타이르가 베가 쪽으로 치우친 거의 이등변삼각형 모양이다.

여름철의 대삼각형이지만 여름에만 보이는 별들은 아니다. 늦봄때부터 떠오르기 시작하며, 11월까지 오랫동안 보여서 관측하기 쉽다. 12월은 밤이 길어서 오후 6시 정도면 볼 수 있다.

흔히 저 여름의 대삼각형의 별들중 하나인 알타이르가 견우성이라고 하지만 실은 이는 약간의 논란이 있다. 견우성이 알타이르가 아니라 다비흐라는 설도 존재한다.


오타쿠를 감별하는 판독기로도 많이 쓰인다. 일본 애니메이션 바케모노가타리 ED인 네가 모르는 이야기 에서 나왔기 때문. 여름의 대삼각형에 대해 물었을때 데네브, 알타이르, 베가 순으로 한순간의 망설임도 없이 말한다면 오덕 확정. 다만 순서를 다르게 말하거나 다른 계절의 대삼각형까지 외우고 있으면 아닐 수 도?

다만 판독시 상대가 중3이면 약간 애매해지는데 엄염히 대한민국 중학교 정규과정에 중3때 별자리를 배우면서 대삼각형도 같이 배우기 때문이다. 만약 중3인데도 "이런건 수업에 안 배웠는데 애니를 통해 알았다거나, 이래서 애니는 정보를 준다." 라는 말을 하면 오덕 확정 및 수업에 집중하지 않았다는 좋은 약점이 잡힌다.

문제아 시리즈 원작에서도 사카마키 이자요이가 언급한 바 있다. 물론 순서는 동일하다.

가면라이더 덴오의 2호 라이더 사쿠라이 유토가 변신하는 폼과 계약맺은 이매진을 포함하면 베가, 알타이르, 데네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