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ser Interface)의 약자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라고도 하며 유저 인터페이스 라고도 한다.
간단히 말해 게임내 여러기능들의 배치 화면이다.
사전적 정의.
1.두 물체,공간,단계 등의 공통 접점면
2독립되고 관계가 없는 시스템이 접촉하거나 통신이 일어나는 부분
3.인터페이스에서 상호작용이나 통신이 일어날 때의 수단
IT 계열에선 사용자가 기기를 쉽게 동작시키기 위해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뜻한다.
쉽게 풀어서 말하면 게임내에서,기기 내에서 인터페이스를 편하게 사용하게 하기 위해 아이콘,효과 등을 이용에 요의하도록 배치 한것을 말하는데, 단축키,메뉴화면 등 모두를 유저 인터페이스라고 칭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UI는 게임플레이 하는 유저들에게 가독성이 좋아야 합니다.
UI의 효과와 기능
유저들이 게임 플레이시 각각의 UI, 아이콘이 어떤걸 의미하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 쉽게 이해하고 알수 있게 해준다.
게임의 분위기와 매력적인 배경과 잘 어우러진 UI는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큰 흥미를 유발 할 수 있게 해준다
모바일 게임 같은 경우 터치를 이용해 플레이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UI의 기능,배치가 더욱 중요하게 여겨진다.
플레이어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배치하는것이 좋다.
잘 만들어진 게임속 UI는 게임미를 한층더 부각시키는 효과도 있다.
게임UI의 비중
이전 게임들은 게임 UI의 비중이 그리 크지 않았다.
하지만 요즘은 모바일 게임이 호황기를 누리며 UI의 비중이 더욱 커졌다.
원화가를 통해 UI제작을 같이 하였지만, UI디자이너가 따로 생길 정도로 UI의 비중이 커졌다고 봐도 무방하다.
스토리나 게임성이 휼륭한 게임이라 할지라도 UI가 불편하다면 유저들로 하여금 개선의 요구나 질책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게임 콘텐츠 산업의 규모가 점점 커감에 따라 게임 시장의 틈새로 자리 잡았지만 비중이나 전망이 더욱 커질것으로 보인다.
원화를 비롯한 UI디자이너 들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기도 하다.
UI만들기
게임 UI를 만드는 프로그램으로는 대표적으로 포토샵(Photoshop)있다.
외에는 GUI Texture나 게임 엔진 내에서 만드는 방법도 있다.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방법들이 나올것으로 보인다.
게임 기획자와 원화가,UI 디자이너 하는 일은 조금씩 다르지만 같은 세계관을 가지고 게임을 만들어야 하며 서로간의 상호작용과 이야기 전달이 잘 되어야 게임에 걸맞는 UI가 탄생한다.